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연구

이윤 극대화를 위한 독점의 생산 및 가격 선택 방법(2)

by kodiakbear 2020. 8. 18.

2단계. 표 3에서 출력이 1~2단위로 증가함에 따라 총 비용은 $1500에서 $1800로 증가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결과적으로, 두 번째 단위의 한계비용은 다음과 같다.


3단계. 이와 유사하게 한계 수익은 소량의 추가 산출물을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총 수익의 변화라는 것을 기억하라.



4단계. 표 3에서 출력이 1~2단위로 증가함에 따라 총 수익은 1,200달러에서 2,200달러로 증가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결과적으로, 두 번째 단위의 한계 수익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수량 한계 수익 한계 비용 한계 이익총이익

11,2001,500300300

21,000300700400

3800400400800

46006000800

5400700300500

62007005000

701,4001,4001,400

표 4. 한계 수익, 한계 비용, 한계 및 총 이익

표 4는 표 3의 한계비용 및 한계수익 데이터를 반복하며, 두 개의 열을 더 추가한다. 한계이익은 추가 판매되는 각 단위의 수익성이다. 그것은 한계 수익에서 한계 비용을 뺀 것으로 정의된다. 마지막으로 총이익은 한계이익의 합이다. 한계이익이 플러스인 한 생산량을 더 많이 생산하면 총이익이 늘어난다. 한계이익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때 더 많은 생산량을 생산하면 총이익이 줄어든다. 한계수익이 한계비용과 동일한 경우 총이익은 최대화된다. 이 예에서 최대 이익은 4단위의 생산에서 발생한다.


완벽히 경쟁적인 기업은 MR  MC인 이윤 극대화 수준의 생산도 발견할 것이다. 완벽히 경쟁적인 기업과의 주요 차이점은 완벽한 경쟁의 경우 한계수익은 가격(MR  P)과 동일하지만, 독점자의 경우 한계수익은 가격과 같지 않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생산량의 변화가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독점 이익 표시

총수익과 총원가에 대해 주어진 숫자의 이익을 계산하는 것은 간단하다. 그러나, 독점 이익의 크기는 또한 그림 4로 그래픽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림 4는 이전 그림에서 한계비용과 한계수익 곡선을 취하고 평균원가곡선과 독점자의 인식된 수요곡선을 추가한다.


그래프는 독점자의 수익과 이익을 산출물의 최대 이익 수준으로 보여준다.

그림 4. HealthPill Monoperic의 수익 설명. 이 수치는 그림 3에 제시된 HealthPill 독점의 한계 수익과 한계 비용 곡선으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그것은 독점자가 직면하는 평균 비용 곡선과 수요 곡선을 추가한다. HealthFill 회사는 먼저 MR  MC가 있는 수량을 선택한다. 이 예에서 수량은 4이다. 그러면 독점자는 자신이 직면하는 수요곡선을 보고 어떤 가격을 부과할지를 결정한다. 가로축의 수량과 세로축의 한계수입을 가진 큰 상자는 회사의 총수입을 보여준다. 회사의 총 비용은 수평축의 양과 수직축의 한계 생산비용인 더 밝은 색상의 박스로 표시된다. 더 작은 총비용상자를 뺀 큰 총수익상자는 총이익이 보이는 어두운 그늘진 상자를 남겨둔다. 부과된 가격이 평균 비용 이상이기 때문에, 그 회사는 긍정적인 이익을 얻고 있다.

그림 5는 독점자가 산출할 이윤 최대화 수량을 선택하고, 부과할 가격을 결정하며, 총 수익, 총 비용 및 이익을 결정하는 3단계 과정을 보여준다.


1단계: 독점자가 이익 극대화 생산량 결정


기업은 수요 곡선 D의 포인트를 사용하여 총 수익을 계산한 다음, 총 수익을 기반으로 한계 수익 곡선을 계산할 수 있다. 이윤을 최대화하는 수량은 MR  MC 또는 한계원가가 한계수익을 초과하기 시작하기 전 마지막 가능한 시점에 발생할 것이다. 그림 4에서 MR  MC는 출력 4에서 발생한다.


2단계: 독점자가 부과할 가격을 결정


독점자는 시장이 기꺼이 지불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이윤 최대화 수량에서 수요 곡선으로 곧장 그려진 점선은 이윤 최대화 가격을 보여준다. 이 가격은 평균 비용 곡선을 상회하는 것으로, 이는 그 회사가 이익을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3단계: 총 수익, 총 비용 및 수익 계산


총수입은 전체 음영상자로, 상자의 너비는 판매되는 수량이고 높이는 가격이다. 그림 4에서 음영 처리된 음영 처리 상자의 하단 부분은 총 비용, 즉 수평축의 양에 수직축의 평균 비용을 곱한 것을 보여준다. 총수입에서 총비용에서 작은 상자를 뺀 큰 상자는 이익과 같을 것이며, 이는 어두운 그늘이 드리워진 상자로 보여진다.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진입의 힘은 장기적으로 이 이익을 잠식할 것이다. 그러나 독점자는 진입 장벽에 의해 보호된다.


사실, 독점이 있을 수 있다는 한 가지 확실한 징후는 기업이 매년 이익을 얻지만, 경쟁의 증가로 인해 이익이 잠식되는 것을 전혀 보지 않고 거의 동일한 일을 하는 것이다.


그래프는 독점 이익을 수요곡선과 독점자의 생산수준에서 평균원가곡선 사이의 영역으로 보여준다.

그림 5. 1단계에서 독점은 어떻게 이윤 극대화 독점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MR  MC가 되는 수량을 선택하여 Q1의 이윤 극대화 수준을 선택한다. 2단계에서 독점은 인식된 수요 곡선에 따라 1분기부터 R 지점까지 직선으로 선을 그어 출력 레벨 1에 얼마를 부과할지를 결정한다. 따라서 독점권은 가격(P1)을 부과할 것이다. 3단계에서 독점은 자신의 이익을 식별한다. 총 수익은 1분기에 P1을 곱할 것이다. 총비용은 1분기 평균생산원가에 1분기 평균생산원가를 곱한 값으로, 평균원가곡선을 P2로 점S로 나타낸다. 수익은 총 수익 사각형에서 총 비용 사각형을 뺀 값으로, 그림의 음영 영역으로 표시된다.

왜 독점자의 한계수익은 항상 가격보다 적은가?

독점자의 한계 수익 곡선은 항상 시장 수요곡선 아래에 있다. 그 이유를 이해하려면 수요곡선을 따라 수량을 한 단위 늘려 수요곡선을 조금 더 높은 수량으로, 조금 더 낮은 가격으로 한 단계 내려가는 것을 생각해 보라. 수요 곡선은 순차적이지 않음: 우리가 먼저 Q1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그 다음 Q2를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수요곡선은 다음과 같은 조건부다. 만약 우리가 더 높은 가격을 부과한다면, 우리는 Q1을 팔 것이다. 대신 우리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더 낮은 가격을 부과한다면, 우리는 2/4분기를 판매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한 단위로 판매되는 양을 늘리는 것을 생각할 때 한계수입은 두 가지 면에서 영향을 받는다. 첫째, 우리는 새로운 시장 가격으로 한 개 더 판매한다. 둘째, 더 높은 가격에 팔릴 수 있었던 이전의 모든 제품들이 이제는 더 적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판매된 모든 단위의 가격이 낮기 때문에 단위를 판매할 때의 한계 수익은 그 단위의 가격보다 작으며 한계 수익 곡선은 수요 곡선보다 낮다. 팁: 직선 수요 곡선의 경우, MR과 수요는 동일한 수직 절편을 가진다. 생산이 증가하면 한계수입은 수요보다 2배 빠른 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에 MR의 수평적 가로채기가 수요의 수평적 가로채기에 절반 정도 도달한다. 이것을 그림 6에서 볼 수 있다.


그래프는 시장 수요 곡선이 조건부임을 보여 주므로 독점자의 한계 수익 곡선은 수요 곡선 아래에 있다.

그림 6. 독점자의 한계 수익 곡선 대 수요 곡선. 시장 수요 곡선은 조건부이기 때문에 독점자의 한계 수익 곡선은 수요 곡선 아래에 있다.

독점의 비효율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독점이 너무 높은 가격을 부과하기 때문에 독점을 비판하지만, 경제학자들이 반대하는 것은 독점이 할당적으로 효율적일 만큼 충분한 생산량을 공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독점이 비효율적인 이유를 이해하려면 완벽한 경쟁의 벤치마크 모델과 비교하는 것이 유용하다.


할당 효율성은 사회적 개념이다. 그것은 일부 산출물의 최적 양, 즉 한 단위의 사회에 대한 한계효익이 한계비용과 동일한 양을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완벽한 경쟁의 세계에서 이윤 극대화의 규칙은 각 기업이 생산량을 산출하는 것이었는데, 여기서 가격(P)은 구매자가 재화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한계비용(MC)은 사회가 생산하기 위해 어떤 한계단위가 비용을 부담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인 P  MC에서 생산량을 산출하는 것이었다. 이 규칙을 따르면 할당 효율성이 보장된다. P  MC라면 사회에 대한 한계효익(P로 측정)이 추가 단위를 생산하는 사회에 대한 한계비용보다 크며, 더 많은 양이 생산되어야 한다. 그러나 독점의 경우, 그림 4를 돌아보면 알 수 있듯이 이윤 극대화 수준의 산출물에서 가격은 항상 한계비용보다 크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완벽한 경쟁 시장에서의 경우보다 더 낮은 가격에 시장에서 팔리기 때문에 독점에 시달릴 것이다.


독점에 대한 비효율성의 문제는 종종 이러한 문제들보다 훨씬 더 깊게 진행되며, 또한 장기간에 걸쳐 효율성에 대한 인센티브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균형 잡힌 인센티브가 있다. 한편으로, 기업들은 독점자가 되어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기 때문에 새로운 발명품과 새로운 지적재산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적어도 경쟁이 따라잡을 때까지 몇 년 동안 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독점권은 기업에 대한 경쟁적 압력 때문에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 진입 장벽이 마련되면 경쟁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독점은 그저 똑같은 오래된 제품을 똑같은 방식으로 생산하면서 건전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1972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존 힉스는 1935년 모든 독점 이익 중 최고는 조용한 삶이라고 썼다. 그는 칭찬의 뜻으로 그 말을 한 것은 아니다. 그는 독점기업들이 그들의 이익을 은행으로 삼고 그들의 고객들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데 게으름을 피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AT&T가 대부분의 전화기기를 제조하는 것과 함께 미국의 모든 지역 및 장거리 전화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결제 계획과 전화의 종류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옛날 농담은 검정색이면 원하는 컬러폰이라면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1982년 AT&T는 정부 소송에 의해 다수의 지역 전화 회사, 장거리 전화 회사, 전화 장비 제조업체로 분할되었다. 혁신이 폭발적으로 일어났다. 통화 대기, 발신자 ID, 3방향 통화, 음성 메일, 전화 회사, 휴대폰, 무선 인터넷 연결과 같은 서비스들이 모두 이용 가능해졌다. 광범위한 지불 계획도 제공되었다. 모든 전화기가 검은색이라는 것은 더 이상 사실이 아니었다; 대신에 전화기는 매우 다양한 모양과 색깔로 왔다. 전화 독점의 종식은 더 낮은 가격, 더 많은 양의 서비스, 그리고 또한 고객을 끌어들이고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의 물결을 가져왔다.


나머지는 역사다.

오프닝의 경우, 동인도 회사와 남부 연합국은 상품의 독점 제공자 또는 거의 독점 제공자로 제시되었다. 거의 모든 미국 학생들은 보스턴 항구의 차를 실은 배인 보스톤 티파티에서 불운한 방문의 결과를 알고 있다. 면화산업에 관해서도 우리는 남북전쟁 동안 영국이 중립을 지켰고, 분쟁 기간 동안 어느 쪽도 지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들 사업의 독과점 성격이 의도하지 않은 역사적 결과를 가져왔는가? 만약 동인도 회사가 차를 실은 배들을 영국으로 돌려보냈다면 미국 혁명이 단념했을까? 남부 주들이 코튼왕이 미국 남부 연합을 외교적으로 인정하도록 강요할 것이라고 그렇게 확신하지 않았다면 다른 결정을 했을까? 물론, 이러한 질문에 확실하게 대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국 우리는 시간을 되돌리고 다른 시나리오를 시도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 사업의 독점적 성격과 그들이 한 역할을 고려할 수 있고 다른 상황에서 일어났을 수도 있는 것들에 대해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아마도 합법적인 무료 차 거래가 있었다면 식민지 개척자들은 상황을 다르게 보았을 것이다; 식민지 시장에 밀수입된 네덜란드 차가 있었다. 식민지 주민들이 자유롭게 네덜란드 차를 살 수 있었다면 가격을 낮춰 세금을 피했을 것이다.


면화 독점권은? 남부 면화와 남부 연합국에 의존하는 5개의 직업 중 1개가 영국에서 그 면화의 거의 유일한 공급자인 상황에서, 왜 남북전쟁 동안 영국은 중립을 유지했을까? 전쟁이 시작될 때 영국은 단지 엄청난 양의 면화 저장고를 철거했다. 이러한 비축량은 1862년 말까지 계속되었다. 왜 영국은 그 시점에서 남부연합을 인정하지 않았을까? 두 가지 이유: 노예 해방 선언과 면화의 새로운 원천. 1833년 영국 전역에서 노예제도를 불법화했던 영국이 면화창고를 비우든, 외교적으로 남부연합국을 인정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불가능했다. 게다가, 비축량을 줄이는 데 걸린 2년 동안 영국은 인도, 이집트, 브라질에서 면화를 수입했다.


독점 판매자들은 종종 그들의 우월한 시장 위치에 아무런 위협도 느끼지 않는다. 이러한 예에서 독점의 힘은 의사결정자들이 다른 가능성을 보지 못하게 했는가? 아마도.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것처럼, 나머지는 역사다.


주요 개념 및 요약

독점자는 가격을 따지는 사람이 아니다. 왜냐하면 어떤 양을 생산할지 결정할 때 시장가격도 결정되기 때문이다. 독점자의 경우, 총수익은 적은 양의 산출물에서 상대적으로 낮다. 왜냐하면 판매되는 것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매우 높은 수량은 낮은 가격에만 판매되기 때문에 총수입은 매우 높은 생산량으로 상대적으로 낮다. 그러므로 독점자의 총수익은 낮게 시작하고, 상승하고, 감소할 것이다. 독점자가 추가 단위를 판매함으로써 얻는 한계 수익은 감소할 것이다. 독점자에 의해 판매되는 각각의 추가 단위는 전체 시장 가격을 내리게 될 것이며, 더 많은 단위가 판매될수록, 이 낮은 단가는 점점 더 많은 단위에 적용된다.


독점자는 MR  MC인 산출물의 이윤 최대화 수준을 선택한 다음 시장 수요 곡선에 의해 결정된 산출물의 그 양에 대해 가격을 부과할 것이다. 만약 그 가격이 평균원가보다 높다면, 독점자는 플러스 이익을 얻는다.


독점자는 최소의 평균 비용 곡선으로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생산적으로 효율적이지 않다. 독점자는 P  MC인 양으로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할당적으로 효율적이지 않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