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연구

독점적 경쟁 및 과점 도입

by kodiakbear 2020. 8. 18.

경쟁 브랜드? 세탁세제 시장은 완벽한 경쟁도, 독점도 아닌 시장이다. 법을 거스르고 싶은 유혹

세탁 세제 및 얼음 봉지일상적이거나 심지어 따분해 보이는 산업의 제품. 안 돼! 둘 다 첩보 소설에 걸맞은 비밀 회의와 비밀 거래의 중심지였다. 프랑스에서는 1997년과 2004년 사이에 4대 세탁세제 생산국(프락터&갬블, 헨켈, 유니레버, 콜게이트-팔몰리브)이 프랑스 비누 시장의 약 90%를 점유했다. 비누 회사 관계자들은 파리 주변의 외딴 작은 카페에서 비밀리에 만나고 있었다. 그들의 목표는 경쟁을 근절하고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중서부 5대 빙상업체(홈 시티 아이스, 랭 아이스, 틴리 아이스, 시슬러 유제품, 오하이오 제품)가 봉지 얼음 시장을 분할하기로 은밀히 합의했을 때도 비슷한 목표를 염두에 뒀다.


만약 두 집단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그것은 각 집단이 마치 하나의 회사(본질적으로 독점)인 것처럼 행동하고 독점적 규모의 이익을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다. 문제? 유럽연합(EU)과 미국을 비롯한 세계 많은 지역에서 기업들이 시장을 분할하고 협업적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불법이다.

n 가지 사례는 완벽한 경쟁이나 독점으로 특징지어지지 않는 시장의 예를 제공한다. 대신 이들 기업들은 독점과 완벽한 경쟁의 양극단 사이에 놓여 있는 시장 구조에서 경쟁하고 있다. 그들은 어떻게 행동할까? 그들은 왜 존재하는가?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기 위해 이 사건을 나중에 다시 조사할 것이다.


장 목표

독점적 경쟁과 과점 도입


이 장에서는 다음 사항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독점적 경쟁

과점

완벽한 경쟁과 독점은 경쟁 영역의 반대편에 있다.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는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는 많은 회사들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경쟁 앞에서 가격을 매기는 사람들 역할을 한다. 만약 당신이 기억한다면, 가격을 매기는 사람들은 시장 지배력이 없는 회사들이다. 그들은 단지 주어진 시장 가격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된다.


독점은 한 회사가 가까운 대체품이 없는 제품을 판매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운영 체제 시장의 지배력 때문에 독점으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양극단 사이에 있는 대부분의 현실 세계 기업과 조직들, 불완전하게 경쟁적이라고 묘사될 수 있는 기업들은 어떨까? 무엇이 그들의 행동을 결정하는가? 그들은 완벽하게 경쟁적인 회사들보다 그들이 부과하는 가격에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독점이 할 수 있는 것만큼 그렇게 많지는 않다. 그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불완전하게 경쟁하는 시장의 한 유형을 독점 경쟁이라고 한다. 독점적으로 경쟁하는 시장은 경쟁하는 많은 기업을 특징으로 하지만 그들이 판매하는 제품은 동일하지 않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가장 큰 쇼핑몰인 미네소타의 몰 오브 아메리카를 생각해 보자. 2010년 몰 오브 아메리카에는 여성용 입기 준비 의류를 판매한 24개 매장(앤 테일러, 어반 아웃핏터스 등), 남녀 공용 의류를 판매한 50개 매장(바나나리퍼블릭, 제이 크루, 노드스트롬 등) 외에 여성 전용의류(모성 모성애, 빅토리아 시크릿 등)를 판매한 14개 매장이 더 있었다. 소비자가 소매 수준에서 접하는 시장은 대부분 독점적으로 경쟁력이 있다.


불완전하게 경쟁하는 다른 유형의 시장은 과점이다. 과점 시장은 소수의 기업들이 지배하는 시장이다. 상업용 항공기는 좋은 예를 제공한다. 보잉과 에어버스는 각각 전 세계 대형 상업용 항공기의 50%를 약간 밑돈다. 또 다른 예는 코카콜라와 펩시가 지배하고 있는 미국의 청량음료 산업이다. 과점들은 기업들이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의 결정에 기초하여 전략적으로 생산, 가격 결정, 그리고 다른 결정들을 선택하는 것과 함께 진입에 대한 높은 장벽으로 특징지어진다. 이 장에서는 우선 독점적으로 경쟁하는 기업들이 이윤을 최대화하는 생산 수준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탐구한다. 이어 두 가지 상반된 유혹에 직면한 과점 기업, 즉 마치 하나의 독과점인 것처럼 협력하거나, 생산량 수준 확대와 가격 인하를 통해 개별적으로 이윤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과점 시장과 기업도 독점과 완벽한 경쟁의 요소를 떠맡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