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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연구

독과점 형성 방법(1)

by kodiakbear 2020. 8. 18.


학습 목표

본 섹션의 끝부분에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자연독점과 법률독점을 구분한다.

규모의 경제 및 천연자원의 통제가 어떻게 법적 독점권의 형성으로 이어졌는지 설명

혁신 촉진 시 상표 및 특허의 중요성 분석

약탈적 가격 책정 사례 식별

경쟁이 없기 때문에 독점자들은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익은 완벽한 경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격렬한 경쟁을 불러와야 하지만, 독점의 한 가지 특정한 특성 때문에, 그들은 그렇지 않다. 진입 장벽은 잠재적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막거나 막는 법적, 기술적 또는 시장의 힘이다. 진입 장벽은 소매 공간 임대 비용과 같이 간단하고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극도로 제한적인 것까지 다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송에 이용 가능한 무선 주파수의 수가 한정되어 있다. 이들 모두에 대한 권리를 일단 매입하면 신규 경쟁자는 시장에 진입할 수 없다.


진입장벽이 독점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다른 경우에는, 그들은 경쟁을 몇몇 회사들로 제한할 수도 있다. 비록 현재 시장에 있는 회사나 회사가 이익을 얻고 있더라도 장벽은 진입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진입장벽이 큰 시장에서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이윤이 새로운 기업을 유치하게 되고, 이러한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결국 가격 하락을 초래하여 살아남은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정상적인 수준의 이익만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들이 착취하는 진입장벽의 유형에 근거한 독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자연 독점인데, 진입 장벽은 법적 금지 이외의 것이다. 다른 하나는 법률이 경쟁을 금지(또는 심각하게 제한)하는 법적 독점이다.


자연독점

규모의 경제는 시장의 크기와 결합하여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 (이 테마는 비용 및 산업 구조에서 도입되었다.) 그림 1은 항공기 제조 산업의 장기 평균 비용 곡선을 보여준다. 이 보고서는 연간 8,000대의 생산량과 P0의 가격까지 규모의 경제를 보여주고 있으며, 연간 8,000대에서 2만대로의 지속적인 수익률과 연간 2만대 이상의 생산량에서 규모의 불경제를 보여주고 있다.


이제 이 다이어그램에서 시장 수요 곡선을 고려해 보십시오. 이 다이어그램은 연간 6,000 평면의 출력 수준과 P0보다 높은 가격 P1의 장기 평균 비용(LRAC) 곡선과 교차한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은 생산자가 한 명만 들어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만약 두 번째 회사가 4,000대의 비행기를 생산함으로써 더 작은 규모로 시장에 진입하려고 한다면, 그것의 평균 비용은 기존 회사보다 높을 것이고, 그것은 경쟁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두 번째 회사가 연간 8,000대의 비행기처럼 더 큰 규모로 시장에 진입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더 낮은 평균 비용으로 생산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장에서 수요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산한 8,000대의 비행기를 모두 판매할 수는 없었다.


그래프는 수요 곡선이 LRAC 곡선의 하향 기울어진 부분과 교차하는 것을 증명하는 자연적 독점을 나타낸다.

그림 1. 규모의 경제와 자연 독점. 이 시장에서 수요곡선은 하향평준화 부분에서 장기평균원가(LRAC) 곡선과 교차한다. 자연 독점은 수요량이 장기 평균 비용 곡선의 하단에 있는 최소 수량보다 적을 때 발생한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양에 비해 규모의 경제가 큰 이 상황을 자연독점이라고 한다. 자연 독점은 일단 전체 시스템의 고정 비용이 제자리에 들면, 추가 고객을 추가하는 한계 비용이 매우 낮은 산업에서 종종 발생한다. 일단 주 상수도관이 한 동네에 설치되면, 다른 집에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은 상당히 낮다. 일단 한 동네를 통해 전기선이 설치되면, 한 가정에 추가 전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은 매우 낮다. 제2의 수도회사가 시장에 진출해 제2의 수도관을 통째로 세트에 투자하거나, 제2의 전기회사가 시장에 진출해 전혀 새로운 전기선에 투자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중복되는 일일 것이다. 이들 산업은 규모의 경제 때문에 한 생산자가 중복된 물리적 자본 투자를 해야 하는 다수의 소규모 생산자보다 전체 시장에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예를 제시한다.


운송이 어려운 소규모 지역 시장에서도 자연 독점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멘트 생산은 규모의 경제를 보여주며, 지역에서 요구하는 시멘트의 양은 단일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양보다 그리 크지 않을 수 있다.


더구나 육지로 시멘트를 운반하는 데 드는 비용이 높기 때문에 물 운송에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있는 시멘트 공장은 자연적인 독점이 될 수도 있다.


물리적 리소스 제어

또 다른 형태의 자연 독점은 기업이 부족한 물리적 자원을 통제할 때 발생한다. 미국 경제에서, 이러한 패턴의 역사적인 한 예는 미국 알루미늄 회사인 ALCOA가 알루미늄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핵심 광물인 보크사이트의 공급을 대부분 통제했을 때 일어났다. 1930년대에, ALCOA가 대부분의 보크사이트를 지배했을 때, 다른 회사들은 경쟁하기에 충분한 알루미늄을 생산할 수 없었다.


또 다른 예로, 세계 다이아몬드 생산의 대다수는 남아프리카, 보츠와나, 나미비아, 캐나다에서 광업과 생산업을 하는 다국적 기업 디베어스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또한 4대륙에서 탐사 활동을 하는 한편, 러프 컷 다이아몬드의 전세계 유통망을 지휘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러프 다이아몬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상당하다.


법적 독점

일부 제품의 경우, 정부는 경쟁을 금지하거나 제한함으로써 진입 장벽을 세운다. 미국법에 따르면 미국 우정국 이외에는 어떤 조직도 법적으로 1등 우편물을 배달할 수 없다. 많은 주나 도시는 가정에서 전기 회사 하나, 수도 회사 하나, 그리고 쓰레기를 줍는 회사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이나 규정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법적 독점권은 사회적으로 이득이 되는 유틸리티(일상에 필요한 제품)로 간주된다. 결과적으로, 정부는 생산자들이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양의 제품이 제공되도록 하기 위해 규제된 독점이 되도록 허용한다. 또한, 법적 독점권은 종종 규모의 경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 제공자만 허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혁신 촉진

혁신은 달성하는 데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다. 한 회사가 연구 개발에 투자하여 일반 감기의 치료법을 찾아낸다고 가정해 보자. 유비쿼터스 정보에 가까운 이 세계에서는 다른 기업이 그 공식을 가져다가 그 약품을 생산할 수 있었고, 연구개발(R&D) 비용을 부담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약품을 발견한 회사의 가격을 낮게 깎았다.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할 때, 많은 기업들은 연구개발에 투자하지 않기로 선택할 것이고, 그 결과, 세계는 더 적은 혁신을 갖게 될 것이다. 미국 헌법은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I조 8항에 의회는 저자와 발명가에게 제한된 시간을 보장함으로써 과학과 유용한 예술의 진보를 촉진하기 위해 힘을 가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의회는 이 힘을 이용하여 미국 특허청뿐만 아니라 미국 저작권청을 만들었다. 특허는 발명자에게 제한된 시간 동안 발명품을 제조, 사용 또는 판매할 수 있는 독점적 법적 권리를 준다. 미국에서는 독점적 특허권이 20년 동안 지속된다. 혁신기업이 연구개발(R&D) 투자를 회수할 수 있도록 제한적 독점력을 제공하되 특허가 만료되면 다른 기업이 제품을 더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상표는 치키타 바나나, 쉐보레 자동차, 나이키 swossh와 같이 신발과 운동 용품에 나타나는 특정한 상품에 대한 식별 기호나 이름이다. 약 190만 개의 상표들이 미국 정부에 등록되어 있다. 기업은 상표를 계속 사용 중인 한 계속해서 갱신할 수 있다.


미국 저작권국에 따르면, 저작권은 문예, 연극, 음악, 건축, 지도, 안무, 판토믹, 화보, 그래픽, 조각, 시청각 창작물 등 저작가의 독창적 작품에 대해 미국 법률이 제공하는 보호의 한 형태라고 한다. 누구도 저자의 허락 없이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복제, 전시 또는 공연할 수 없다. 저작권 보호는 일반적으로 저자의 수명 + 70년 동안 지속된다.


대략적으로 말하면, 특허법은 발명을 다루고 저작권은 책, 노래, 예술을 보호한다. 그러나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발명과 같은 특정 분야에서는 특허권이나 저작권 보호가 적용되어야 하는지가 불분명했다. 영업비밀로 알려진 법체도 있다. 기업이 발명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경쟁 기업들은 그들의 비밀을 훔칠 수 없다. 한 가지 유명한 영업비밀은 코카콜라의 공식인데, 코카콜라는 저작권법이나 특허법에 의해 보호받지 못하지만, 단순히 회사로부터 비밀에 부쳐진다.


특허, 상표권, 저작권, 영업비밀법의 이 조합을 종합하면, 집이나 자동차와 같은 물리적인 재산의 일부가 아닌 아이디어, 개념 또는 이미지에 대한 소유권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적 재산권이라고 불린다. 세계 각국은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법을 제정했지만, 그러한 법률의 시기와 정확한 조항은 국가마다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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