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본 섹션의 끝부분에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완벽한 경쟁 시장에 생산적 효율성과 할당적 효율성의 개념을 적용
완벽한 경쟁 모델과 실제 시장 비교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이윤을 극대화하는 기업들이 효용성을 최대화하는 소비자와 결합할 때, 주목할 만한 일이 벌어지는데, 상품과 서비스의 결과적인 생산량은 생산성과 배분 효율성 모두를 보여준다(기존의 세계에서의 선택에서 처음 도입된 조건).
생산 효율성은 낭비 없이 생산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선택은 생산가능성의 변경에 있다.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보면, 진입과 퇴출 과정 때문에, 시장에서의 가격은 장기 평균 비용 곡선의 최소값과 같다. 다시 말해, 상품들은 가능한 한 최저 평균 비용으로 생산되고 판매되고 있다.
할당 효율성은 생산가능성의 변경에 관한 사항들 중에서, 적어도 특정적이고 특정한 의미에서, 선택되는 지점이 사회적으로 선호되는 것을 의미한다.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가격은 한계 생산 비용과 같을 것이다. 그 재화를 위해 받는 사회적 편익의 척도로 재화에 지불되는 가격을 생각해 보라; 결국, 기꺼이 지불하려는 의지가 구매자에게 재화의 가치가 무엇인지 전달한다. 그렇다면 재화를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은 기업의 비용뿐만 아니라, 그 재화를 생산하는 사회적 비용으로서 더 광범위하게 대표되는 것이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완벽히 경쟁적인 기업이 가격이 한계비용과 동일한 양으로 생산함으로써 이윤이 극대화된다는 규정을 따를 때, 그들은 재화를 생산함으로써 얻는 사회적 이익이 생산의 사회적 비용과 일치하도록 보장하고 있다.
할당 효율성이 의미하는 바를 탐구하려면 예를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 도매 꽃 시장이 완벽하게 경쟁적이라고 가정하는 것부터 시작해, 그래서 P MC. 자, 만약 그 시장에 있는 회사들이 꽃의 양을 줄인다면 어떤 의미가 있을지 생각해 보라. 적은 양에서 한계비용은 아직 그렇게 많이 증가하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가격이 한계비용을 초과할 것이다. 즉, P MC. 그러한 상황에서 재화의 한계단위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 의지에 의해 측정된 추가재산을 생산하는 전체로서의 사회에 대한 편익은 노동의 투입비용보다 더 높을 것이다. 그리고 한계선을 생산하는데 물리적 자본이 필요했다. 즉, 추가 한계 단위를 생산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이익이 비용보다 더 클 것이다.
반대로 P MC일 때 할당적으로 효율적인 선택에서의 생산량 수준과 비교하여 기업이 더 많은 양의 꽃을 생산한다면 어떤 의미가 있을지 생각해 보라. 더 많은 양에서 한계 생산 비용이 증가하여 P MC. 그 경우, 사람들이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것에 의해 측정되는 사회에 대한 이익보다 추가 꽃을 생산하는데 드는 한계 비용이 더 크다. 사회 전체적으로는 비용이 편익을 앞지르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상품들을 더 적은 양으로 생산하는 것이 이치에 맞을 것이다.
완벽히 경쟁적인 기업들이 P MC의 양을 생산하여 이윤을 극대화할 때, 그들은 또한 그들이 기꺼이 지불할 가격에 의해 측정되는, 그들이 구매하는 것의 소비자들에 대한 혜택이 기업이 지불해야 하는 한계단위를 생산하는 사회에 대한 비용과 같으며,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것을 보장한다. 할당 효율이 유지되다
장기적으로는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이 생산성과 배분 효율성 모두를 특징으로 할 것이라는 진술은 몇 알의 소금기를 가지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경제학자들은 모든 면에서 바람직한의 동의어가 아닌, 구체적이고 특정한 의미에서 효율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선, 소비자의 지불 능력은 특정 사회의 소득분배를 반영한다. 따라서 무주택자는 소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거비를 낼 능력이 없을 수도 있다.
결국 완벽한 경쟁은 가상의 벤치마킹이다. 완벽한 경쟁보다 현실에서 더 자주 관찰되는 독점, 독점 경쟁, 과점 등과 같은 시장 구조에 대해, 기업들은 항상 최소의 평균 비용으로 생산하지 않을 것이며, 한계비용과 동일한 가격을 항상 설정하지도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른 경쟁적 상황은 생산적이고 배분적인 효율성을 생산하지 못할 것이다.
게다가, 실제 시장에는 공해, 신기술의 발명품, 일부 사람들을 삶의 기본 필수품을 지불하지 못하게 하는 빈곤, 국방이나 교육 같은 정부 프로그램, 노동 시장의 차별, 구매자와 판매자 등 완벽한 경쟁 모델에서 멀어질 것으로 추정되는 많은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불완전하고 불명확한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 사람들이 문제들은 다른 장에서 탐구된다. 그러나 완벽한 경쟁의 이론적 효율성은 이러한 현실적 문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비교할 수 있는 유용한 벤치마크를 제공한다.
다임 어 다스
표 14를 잠깐 살펴보면 노스다코타 옥수수 생산량이 두 배 이상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옥수수가 보통 1에이커당 밀의 2-3배의 부셸을 생산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옥수수의 부셸이 상당히 증가한 것은 분명하다. 왜 옥수수 재배량이 증가했는가? 물가 수렴.
연도 옥수수(수백만 에이커)밀(수백만 에이커)
201491.656.82
표 14. (출처: USDA 국립농업통계청)
역사적으로 밀 가격은 옥수수 가격보다 높아서 밀의 낮은 에이커당 수확량을 상쇄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밀과 옥수수 가격이 수렴되고 있다. 2013년 4월, Agweek은 부셸당 71센트에 불과하다고 발표했다. 가격 차이가 좁혀지면서 옥수수 1에이커당 더 높은 수확량을 생산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은 그야말로 사업성이 좋았다. 에릭 영그렌 전국밀 재배농가협회장은 애그위크 기고문에서 더 이상 밀의 황색 밭을 몇 마일에 걸쳐 흔드는 것을 볼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주요 개념 및 요약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장기간 지속되는 균형은 분배 효율성과 생산 효율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조건을 충족시킨다. 이 두 가지 조건은 중요한 함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자원은 최선의 대체 용도에 할당된다. 둘째, 그들은 사회가 달성할 수 있는 최대의 만족을 제공한다.
자가 점검 질문
생산 효율성과 할당 효율성은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달성된 두 가지 개념이다. 우리가 그들을 완벽한이라고 부르는 두 가지 이유다. 이 두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여 다른 시장 구조를 분석하고 불완전한 것으로 표시하시겠습니까?
P MC 설정의 이윤 극대화 규칙이 어떻게 완벽한 경쟁 시장을 배분적으로 효율적이게 이끌는지 설명하시오.
질문 검토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이 생산적인 효율성을 보여줄 것인가? 왜 혹은 왜 아닌가?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이 배분 효율을 보여줄 것인가? 왜 혹은 왜 아닌가?
비판적 사고 질문
담배 시장이 완벽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이 경우 할당적이고 생산적인 효율성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지 않는가?
완벽한 경쟁이 왜 할당적으로 효율적인지에 대한 논쟁에서, 사람들이 기꺼이 지불하려고 하는 가격은 사회에 대한 이익을 나타내며, 기업에 대한 한계비용은 사회에 대한 비용을 나타낸다. 당신은 회사에 대한 한계비용에 포함되지 않은 사회적 비용이나 이슈를 생각할 수 있는가? 아니면 사람들이 재화를 위해 지불하는 것에 포함되지 않는 사회적 이득이 있는가?
참고 자료
인덱스 먼디. n.d. 밀 월 가격미터톤당 미국 달러 2015년 3월 11일 접속. http://www.indexmundi.com/commodities/?http://www.indexmundi.com/commodities/밀.
크누트슨, J. 북평원 수비의 밀밭 Agweek, AP통신 State Wire: North Dakota (ND). 2013년 4월 14일.
SBA 옹호 사무소. 2014. 자주 묻는 질문: 옹호: 정부 내 중소기업들의 목소리. 2015년 3월 11일 접속. https://www.sba.gov/sites/default/files/advocacy/FAQ_March_2014_0.pdf.
해결 방법
자가 점검 질문에 대한 답변
장기간의 균형상태에서 할당 효율성과 생산 효율성이 동시에 충족되기 때문에 완벽한 경쟁은 완벽한 것으로 간주된다. 시장구조가 평균 총비용을 최소화하지 못하거나 한계비용과 동일한 가격을 부과하지 않는 장기균형을 초래한다면, 배분적 또는 생산적(또는 두 가지 모두) 효율성이 충족되지 못하므로 시장은 완벽한 것으로 분류할 수 없다.
시장가격은 누군가가 기꺼이 지불할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구매로부터 사회에 이익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한계비용은 재화의 마지막 단위를 만드는 것으로부터 사회에 비용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만약 P MC가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비용을 초과한다면, 사회는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함으로써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P MC가 한계선을 생산하는데 드는 사회적 비용이 사회적 이익을 초과한다면, 사회는 그 선을 적게 생산해야 한다. 이윤을 극대화하는 완벽한 경쟁 기업에 의해 적용되는 규칙인 P MC가 있어야만 사회의 비용과 편익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이 선택은 사회에 가장 큰 이익을 가져다 주는 선택이 될 것이다.
'경제학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과점 형성 방법(1) (0) | 2020.08.18 |
---|---|
독점으로의 NT프로덕션 (0) | 2020.08.17 |
장기적으로는 진입 및 출구 결정 (0) | 2020.08.17 |
경쟁력 있는 기업이 생산량 결정을 내리는 방법(3) (0) | 2020.08.16 |
경쟁력 있는 기업이 생산량 결정을 내리는 방법 (2) (0) | 2020.08.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