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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연구

자연 독점 규제

by kodiakbear 2020. 8. 20.


학습 목표

본 섹션의 끝부분에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자연 독점에 대한 적절한 경쟁 정책 평가

규제 선택의 그래프 해석

대비 비용 플러스 및 가격 상한 규제

오늘날 미국에서 대부분의 진정한 독점권은 규제되고, 자연 독점이다. 비용과 수요의 구조가 경쟁을 불가능하거나 비싸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독점은 경쟁 정책에 어려운 도전을 제기한다. 시장 수요를 만족시키는 생산 범위에 걸쳐 평균 비용이 감소하고 있을 때 자연 독점이 발생한다. 이것은 전형적으로 고정 비용이 가변 비용에 비해 클 때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한 기업은 시장에서 요구되는 총량을 두 개 이상의 기업보다 더 낮은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 독점을 분할하면 평균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고객이 더 많이 지불해야 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미국의 많은 지역에 수도와 전기 서비스를 제공해온 회사인 공익 사업들은 자연 독점의 대표적인 예들이다. 지역 상수도회사가 각각의 파이프와 상수도의 별도 세트를 가지고 경쟁하는 몇몇 회사로 분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을 것이다. 각 가정마다 상수도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도시 아래에 동일한 배관을 네다섯 개씩 설치하는 것은 엄청난 비용이 들 것이다. 각자가 자체 전선 세트를 가지고 있는 가정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경쟁하는 많은 회사들을 두자는 발상에도 같은 주장이 적용된다. 무선전화가 등장하기 전, 이 논쟁은 또한 많은 다른 전화 회사들의 아이디어에도 적용되었는데, 각각은 그들 자신의 전화선 세트를 이웃에 가지고 있다.


자연독점을 규제하기 위한 선택

그렇다면 자연 독점을 위한 적절한 경쟁 정책은 무엇인가? 그림 1은 평균 비용 곡선의 하향곡선을 통과하는 시장 수요 곡선으로 자연 독점의 경우를 보여준다. 포인트 a, b, c, f는 규제에 대한 4가지 주요 선택을 예시한다. 표 5는 자연 독점을 다루기 위한 규제 선택의 개요를 설명한다.


그래프는 자연 독점을 나타낸다. 그래프는 규제의 주요 선택지를 나타내는 네 가지 포인트, 하향 평준화 평균 비용 곡선, 하향 평준화 시장 수요 곡선을 보여준다.

그림 1. 자연 독점을 다루는데 있어서 규제적 선택. 자연 독점은 한계 수익(mr)이 한계 비용(mc)과 동일한 양으로 생산하고, 그 다음 이 양에 대해 어떤 가격을 부과할지 시장 수요 곡선을 살펴봄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할 것이다. 이 독점은 a 지점에서 생산될 것이며, 수량은 4이고 가격은 9.3이다. 반독점 규제 당국이 이 회사를 정확히 반으로 나누면, 각각의 절반은 b 지점에서 생산될 것이고, 평균 비용은 9.75이고 생산량은 2이다. 감독기구는 한계원가가 c 지점에서 시장 수요곡선과 교차하는 지점을 기업이 생산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그 회사가 8의 양으로 생산하고 3.5의 가격에 팔도록 요구된다면, 그 회사는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가장 유력한 선택은 f지점으로, 회사는 6의 수량을 생산하고 6.5의 가격을 부과해야 한다.

수량 가격총 수익* 한계 수익총 비용 한계 비용 평균 비용

114.714.711.011.00

212.424.710.019.58.59.75

310.631.77.025.56.08.50

49.337.25.531.05.57.75

58.040.02.835.04.07.00

66.539.01.039.04.06.50

75.035.04.042.03.06.00

83.528.07.045.53.55.70

92.018.010.049.54.05.5

표 5. 자연 독점을 다룰 때의 규제 선택. (*총 수익은 가격과 양을 곱하여 부여된다. 그러나 이 표의 가격 값 중 일부는 표시하기 쉽도록 반올림되었다.)

첫 번째 가능성은 자연 독점을 방치하는 것이다. 이 경우 독점권은 이윤 극대화를 위한 정상적인 접근방식을 따를 것이다. p 지점에서 발생하는 mr  mc의 수량을 4의 수량으로 결정한다. 그리고 그 회사는 이윤을 최대화하는 수량에 대해 9.3의 가격을 부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위해 수요곡선에 a를 가리킨다. 가격이 평균 비용 곡선을 상회하기 때문에, 자연 독점은 경제적 이익을 얻을 것이다.


독점 금지 당국이 새로운 회사들이 경쟁할 수 있도록 회사를 분할하기로 결정하면 두 번째 결과가 발생한다. 간단한 예로 회사가 반으로 줄었다고 상상해보라. 따라서, 하나의 큰 회사가 4의 양을 생산하는 대신에, 두 개의 절반 크기의 회사가 각각 2의 양을 생산한다. 평균 비용 곡선(ac)이 감소하기 때문에, b 지점과 같이 각각 2개를 생산하는 반쪽 규모의 회사들의 평균 생산 비용은 9.75인 반면, 4개를 생산하는 더 큰 회사의 평균 생산 비용은 7.75일 것이다. 따라서, 경제는 상품들이 더 높은 평균 비용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생산적으로 덜 효율적이 될 것이다.


평균 비용 곡선이 하향 조정되는 상황에서, 두 개의 작은 회사는 총 생산량의 어떤 양에 대해서도 하나의 큰 회사보다 항상 더 높은 평균 생산 비용을 가질 것이다. 게다가, 독점 금지 당국은 자연적인 독점권을 산산조각 내는 것이 그들 문제의 시작에 불과할지도 모른다고 걱정해야 한다. 두 회사 중 한 곳이 다른 회사보다 더 커지면 평균 비용이 낮아지고 경쟁사를 시장에서 몰아낼 수 있을 것이다. 대체적으로, 시장에서 두 회사는 그들의 행동을 조정하고 가격을 높게 유지하는 미묘한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어느 쪽이든, 그 결과는 희망했던 더 큰 경쟁은 아닐 것이다.


세 번째 대안은 규제당국이 이 산업을 위해 생산되는 가격과 수량을 정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규제 당국은 소비자와 더 넓은 사회적 이익 모두에 이익이 되는 시장 수요 곡선을 따라 한 지점을 선택하려고 할 것이다. c 지점은 기업이 한계원가가 8의 출력으로 수요곡선을 넘는 생산량을 생산하고 그 시점의 한계원가와 동일한 3.5의 가격을 부과하도록 요구하는 한 가지 매력적인 선택을 예시한다. 이 규칙은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한계비용과 동등하게 가격을 책정하도록 요구하고, 독점적 선택 a보다 더 높은 수량과 더 낮은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보장할 것이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사실, 이 시장에서 사고 팔린 마지막 단위의 소비자에 대한 가치는 그것을 생산하는 한계비용과 같기 때문에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c 지점에서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규제의 힘을 통해 c점을 가져오려고 하는 것은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한다. c점에서는 생산량이 8점으로 3.5가 평균 생산원가인 5.7보다 낮기 때문에 3.5가격을 부과할 경우 손실을 보게 된다. 규제 당국이나 정부가 기업에 지속적인 공적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는 한, 그 회사는 돈을 잃고 사업을 중단하게 될 것이다.


아마도 규제자에게 가장 타당한 옵션은 지점 f, 즉 ac가 수요곡선을 통과하는 가격을 출력 6과 6.5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직관적인 수준에서 일리가 있다: 자연 독점이 평균 비용을 충당하고 정상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부과하여 영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되 독과점 선택 a에서처럼 회사가 가격을 인상하고 비정상적으로 높은 독과점 이익을 얻는 것을 막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현실 세계의 정치적 압력, 시간 제약, 제한된 정보로 이 정도의 생산량과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그래프에서 점을 식별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중앙에서 결정된 가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수요와 공급에서 가격 층과 가격 상한에 대한 논의를 참조하십시오.


비용 플러스 대 가격 상한 규제

실제로 수십 년 동안 공익사업의 규제자들은 그림 1의 f와 같은 지점을 선택하려고 시도하는 일반적인 접근방식을 따랐다. 그들은 수도 회사나 전기 회사의 평균 생산 비용을 계산하고 회사가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하는 정상 수익률에 합한 금액을 더하고, 그에 따라 소비자 가격을 책정했다. 이 방법은 비용+규제라고 알려져 있었다.


비용+규제는 스스로 어려움을 키운다. 만약 생산자들이 그들의 비용, 그리고 최소한 조금 더 많이, 더 많이, 더 많이, 더 많이, 더 많이, 더 높은 가격으로 그것들을 그냥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생산자들은 높은 비용에 대해 걱정할 이유가 더 적다. 더 나쁜 것은, 비용+규제 하에 있는 회사들은 심지어 거대한 공장을 짓거나 많은 직원을 고용함으로써 높은 비용을 발생시킬 동기를 부여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부과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부담하는 비용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공익사업의 일부 규제자들은 가격 상한 규제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규제기관은 회사가 향후 몇 년 동안 부과할 수 있는 가격을 책정한다. 일반적인 패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 하락하는 가격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만약 그 회사가 가격 상한보다 더 빨리 그것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은 높은 수준의 이익을 낼 수 있다. 하지만 가격 상한선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시장에서 불운을 겪으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몇 년 후 규제 당국은 회사의 실적에 근거하여 새로운 가격 상한선을 정할 것이다.


가격 상한 규제에는 섬세함이 필요하다. 가격 감독당국이 비현실적으로 낮은 가격 한도를 정하면 효과가 없을 것이다. 만약 시장이 극적으로 변화하여 회사가 무엇을 하든 손실을 입게 된다면, 예를 들어, 만약 에너지 가격이 세계 시장에서 급격하게 상승한다면, 천연 가스나 난방용 석유를 가정에 판매하는 회사는 1, 2년 전에 합리적으로 보였던 가격 상한선을 충족시킬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규제당국이 다른 분야에서 같은 재화의 생산자와 가격을 비교한다면, 사실상 다른 분야에서 부과되는 가격과 경쟁하기 위해 한 지역의 자연 독점을 압박할 수 있다. 더욱이 더 큰 이익을 얻거나 손실을 경험할 가능성은 비용+규제에 의해 매년 평균 이익률이 고정되는 대신, 자연 독점에 효율성과 혁신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자연 독과점으로는 시장 경쟁이 뿌리내릴 것 같지 않아 소비자들이 높은 가격과 제한 없는 독점의 생산량을 겪지 않으려면 정부 규제가 제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유연성과 인센티브를 갖춘 가격 상한 규제 시스템을 설계하려고 할 때, 정부 규제 당국은 쉬운 과제를 가지고 있지 않다.


주요 개념 및 요약

자연 독점의 경우, 규제되지 않은 독점이 가격을 올리고 생산량을 줄이도록 허용하기 보다는, 시장 경쟁이 잘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규제의 일반적인 예는 종종 전기와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제 회사인 공익 사업이다.


원가+규제란 기업의 회계원가를 보고 정상적인 수익률을 더함으로써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부과할 수 있는 가격을 정하는 기업의 정부 규제를 말한다. 가격 상한제란 정부가 몇 년 전부터 가격 수준을 정하는 기업을 정부가 규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기업은 그럭저럭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거나 예상보다 높은 수량을 판매하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고, 원가가 높거나 예상보다 적게 팔리면 낮은 이익이나 손실을 볼 수 있다.


자가 점검 질문

도시 교통 시스템, 특히 철도 시스템이 있는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운영에 있어 상당한 규모의 경제를 경험한다. 표 6에 제시된 데이터가 있는 운송 시스템을 고려하십시오. 그 수량은 수백만 명의 라이더들이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

수요: 수량 1 2 3 4 5 6 7 8 9 10

가격 10 9 8 7 6 5 4 3 2 1

한계 수익 10 8 6 4 2 0 2 4 6 8

비용: 한계 비용 9 6 5 3 2 3 4 5 7 10

평균 비용 9 7.5 6.7 5.854.74.64.64.95.4

표 6.

수요, 한계 수익, 한계 비용 및 평균 비용 곡선을 도출한다. 그들은 정상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는가?


당신이 그린 그래프에서 자기 점검 질문 1에 답하기 위해, 당신은 이 교통 시스템이 자연적인 독점이라고 말할 것인가? 정당화하다.

질문 검토

공공요금이 자연 독점이라면 규제를 해제하는 데 무슨 위험이 있겠는가?

공익 사업자들이 자연 독점 사업이라면, 그들을 여러 개의 경쟁 회사로 분할할 때 어떤 위험이 있을까?

비용+규제란 무엇인가?

가격상한제란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 질문

20세기 중반, 미국의 주요 도시들은 여러 개의 경쟁 도시 버스 회사를 가지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보통 한 곳만 있으며 보조금이 지급되고 규제된 독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당신은 무엇이 그 변화를 야기시켰다고 생각하는가?

왜 도시 지역은 도시 교통 시스템에 보조금을 지급하려고 하는가? 보조금에 대한 주장이 말이 되십니까?

문제

다음 질문에 답하려면 표 6을 사용하십시오.


만약 교통체계가 규제되지 않은 독점체제로 운영될 수 있도록 허용된다면, 그것은 어떤 생산물을 공급하고 어떤 가격을 부과할 것인가?

만약 교통 시스템이 보조금 없이 운영되도록 규제되었다면(즉, 경제적 이익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그것은 대략적인 생산량을 공급할 것이며, 대략적인 가격은 얼마인가?

만약 운송 시스템이 가장 할당적으로 효율적인 양의 출력을 제공하도록 규제된다면, 그것은 어떤 출력을 공급하고 어떤 가격을 부과할 것인가? 이러한 효율적인 교통 서비스 제공을 보장하려면 어떤 보조금이 필요할까?

용어집

비용+규제

규제 당국이 규제 대상 기업이 비용을 부담하고 정상적인 수준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허용할 때

가격 상한 규제

규제 당국이 향후 몇 년 동안 기업이 초과할 수 없는 가격을 책정할 때

해결 방법

자가 점검 질문에 대한 답변


그렇다, 모든 곡선은 정상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다.

그래프는 가파른 하향 경사진 한계수입곡선, 하향경사진 수요곡선, U자형 한계비용곡선, 얕은 U자형 평균비용곡선을 보여준다.

그림 2.

그렇다, 평균 비용이 시장 수요를 만족시키는 범위에 걸쳐 감소하기 때문에 그것은 자연스러운 독점이다. 예를 들어 수요곡선과 평균원가곡선이 만나는 지점에는 규모의 경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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