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연구

기업합병(2)

by kodiakbear 2020. 8. 19.

그러나 한 산업에서 5개 기업이 각각 시장의 20%를 지배하는 반면, 다른 산업에서는 상위 기업이 시장의 77%를 점유하고 다른 모든 기업이 1%를 점유하고 있다. 비록 네 개의 기업집중률은 동일하지만, 가장 큰 회사가 거의 독점에 가까운 두 번째 사례의 경쟁 정도에 대해 첫 번째 사례보다 더 많이 걱정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이 두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산업집중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접근방식은 hERFINDAHL-hIRSCHMAN iNDEX(hhhi)라고 불린다. hhi는 흔히 말하는 바와 같이 다음의 wORK IT oUT에서 알 수 있듯이 산업 내 각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제곱하여 계산한다.


hhi 계산 중

1단계. 시장 점유율이 100%인 독점에 대한 hhi를 계산한다. 회사가 한 곳뿐이라 100%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 hhi는 1002  10,000이다.


2단계. 수십 또는 수백 개의 초소형 경쟁자가 있는 극도로 경쟁적인 산업의 경우, hhi의 가치는 100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 각각 시장의 1%를 점유하고 있는 100개의 회사가 있는 산업의 hhi를 계산한다. 이 경우 hhi는 100(12)  100이다.


3단계. 표 1에 표시된 산업에 대한 hhi를 계산한다. 이 경우 hhi는 162 + 102 + 82 + 7(62) + 8(32)  744이다.


4단계. hhi는 대기업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5단계. 5개 회사가 각각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는 한 산업과 한 기업이 77%를 점유하고 나머지 23개 기업이 각각 1%를 점유하고 있는 산업을 비교하여 앞에서 제시된 예를 생각해 보십시오. 두 산업은 4개 기업집중률이 80으로 동일하다. 그러나 1차 산업의 hhi는 5(202)  2,000이고, 2차 산업의 hhi는 772 + 23(12)  5,952로 훨씬 높다.


6단계. 2차 산업의 거의 독점에 가까운 사람이 산업 집중도의 hhi 측정을 증가시킨다는 점에 유의한다.


7단계. 2009년 미국의 다양한 산업에서 4-펌프 농도 비율과 hhi의 몇 가지 예를 보여주는 검토표 2. (여러 산업 출처에서 시장 점유율 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표의 데이터: vERIZON(무선), 월스트리트저널(자동차용), idc 월드와이드(컴퓨터용), 미국 교통통계국(항공사용) 등.


미국 산업 4대 기업 비율hhi

무선로91 2,311번길

5대: vERIZON, at&t, sPRINT, t-mOBILE, mETROpcs

자동차63로1121번길

5대: gm, 도요타, 포드, 혼다, 크라이슬러

컴퓨터 74 1,737

최대 5개: hp, dELL, aCER, aPPLE, tOSHIBA

항공로44536번길

최대 5개: 사우스웨스트, 아메리칸, 델타, 유나이티드, us 에어웨이즈

표 2. 미국 경제의 농도비 및 hhi의 예, 2009

1980년대에 공정위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랐다. 합병으로 인해 hhi가 1,000 이하가 된다면 공정위는 아마도 이를 승인할 것이다. 합병으로 1800명 이상의 hhi가 생긴다면 공정위는 아마 이의를 제기할 것이다. 합병으로 인해 1,000에서 1,800 사이의 hhi가 발생한다면 공정위는 그 계획을 면밀히 검토하고 사안별로 결정을 내릴 것이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독점 금지 집행 당국은 합병 허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집중 비율과 hhi의 척도에 크게 의존하는 것에서 벗어나, 대신 다른 산업에서의 경쟁 정도에 대한 더 많은 사례 분석을 수행했다.


독점금지법의 새로운 방향

4개 기업집중률과 허핀달-히르슈만 지수 모두 일부 약점을 공유하고 있다. 첫째로, 그들은 논의 중인 시장이 잘 정의되어 있다는 가정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유일한 문제는 그 시장에서 매출이 어떻게 분배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둘째로, 그들은 시장에서의 집중의 넓은 척도가 합병의 효과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할 정도로 산업 전반에 걸친 경쟁조건이 비슷하다는 암묵적인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들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이 두 가지 문제에 대응하여, 독점 금지 규제 기관들은 지난 10년 또는 20년 동안 그들의 접근 방식을 변화시켜 왔다.


시장을 정의하는 것은 종종 논란이 된다. 예를 들어, 2000년대 초반의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운영체제용 소프트웨어의 지배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게임에서 과학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모든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의 전체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은 2014년에 약 14%에 불과했다. 좁게 정의된 시장은 집중력을 더 높게 보이게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넓게 정의된 시장은 그것을 더 작게 보이게 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최근 수십 년간 시장이 어떻게 정의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특별한 변화가 있다: 하나는 기술에 대한 중심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화에 대한 중심이다. 게다가 이 두 교대조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인터넷의 발달 등 통신기술의 대폭적인 향상으로 소비자는 전국이나 전 세계에서 책이나 애완동물 용품을 주문할 수 있다. 그 결과, 많은 국내 소매업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경쟁의 정도가 높아졌다.


소위 비즈니스 투 비즈니스 웹사이트가 세계 어느 곳에서나 구매자와 공급자가 서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 공급품 시장에서도 같은 효과가 더욱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


세계화는 시장의 경계를 바꾸어 놓았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농도 비율과 hhi의 측정은 국경에서 멈추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현재, 많은 산업들은 그들의 경쟁이 세계 시장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수십 년 전만 해도 제너럴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등 3개 회사가 미국 자동차 시장을 석권했다. 그러나 2014년까지 이 세 회사는 미국 자동차 판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실적을 올렸고, 도요타, 혼다, 닛산, 폭스바겐, 미쓰비시, 마쓰다 등 유명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에 직면했다. hhi를 글로벌 관점에서 계산할 때, 자동차를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산업에서의 집중도는 순수 국내 맥락에서보다 낮다.


특정 시장을 정의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어렵고 논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연방 무역 위원회는 시장 점유율을 덜 보고 기업들 간의 실제 경쟁에 관한 데이터를 더 많이 보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2007년 2월, 홀푸드 마켓과 와일드 귀트 마켓은 합병하기를 원한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프리미엄 자연형유기형 슈퍼마켓 체인으로 규정한 시장에서 가장 큰 두 개 기업이었다. 그러나 식료품이나 특산품을 판매하는 모든 상점의 넓은 시장에서 비교적 작은 두 개의 회사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시장 정의에 의존하기 보다는, 정부 독점 규제 당국은 다른 경쟁 상점들이 진출하거나 퇴장하기 전과 후에 서로 다른 도시에 있는 특정 상점의 이익과 가격에 대한 상세한 증거를 살펴보았다. 연방무역위원회는 그 증거를 토대로 합병을 막기로 했다. 2년간의 법정 다툼 끝에 2009년 홀푸드가 특정 지역 시장에서의 경쟁을 보존하기 위해 와일드 귀트 브랜드명과 다수의 개별 매장을 매각하는 조건으로 결국 합병이 허용됐다. 시장 정의의 어려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노폴리를 참조하십시오.


독점금지 규제에 대한 이 새로운 접근법은 시장을 정의하고 총매출을 계산하는 대신에 특정 시장과 기업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포함한다. 공통적인 출발점은 독점금지 규제기관이 합병을 제안하는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을 추정하기 위해 통계적 도구와 실제 증거를 사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이 특정 산업에서 경쟁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지정하는 것이다. 가격 인하 경쟁, 생산량 증가, 광고를 통한 브랜드명성 구축, 좋은 서비스나 높은 품질로 명성을 쌓는 것도 가능성이다. 이 퍼즐 조각들을 제자리에 두고, 만약 두 회사가 합병할 수 있다면, 소비자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추정하는 통계적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모델들은 어느 정도 주관적인 판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들은 독점 금지 당국과 합병을 원하는 회사들 사이의 법적 분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주요 개념 및 요약

기업 합병은 두 개의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수는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사는 것을 말한다. 어느 경우든, 이전에 독립했던 두 회사는 하나의 회사가 된다. 독점금지법은 때로는 인수합병을 통해 대기업의 결성을 막고, 때로는 경쟁을 제약할 수 있는 사업 관행을 규제하며, 때로는 대기업을 더 작은 경쟁자로 세분화함으로써 시장에서 적극적인 경쟁을 보장하고자 한다.


4-확정 집중비율은 시장에서의 경쟁 정도를 측정하는 한 방법이다. 그것은 시장에서 4대 기업의 시장 점유율, 즉 총 매출의 비율을 더함으로써 계산된다. hERFINDAHL-hIRSCHMAN 지수(hhhi)는 시장에서의 경쟁 정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시장 내 모든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다가 이를 쪼갠 다음 총액을 합산해 계산한다.


세계화와 새로운 통신과 정보기술의 힘은 다른 지역과 국가들로부터의 경쟁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직면하는 경쟁의 수준을 증가시켰다.


자가 점검 질문

4대 기업집중률과 허핀달-히르슈만 지수 모두 규모별로 아직 상위 4위 안에 들지 않은 두 기업의 합병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사실인가. 간단히 설명하시오.

네 개의 기업집중률이 한 두 개의 매우 큰 기업에 더 중점을 두는 반면 허핀달-히르쉬만 지수는 전체 시장의 모든 기업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사실인가? 간단히 설명하시오.

몇 년 전, 두 개의 시외버스 회사인 그레이하운드 라인과 트레일웨이 교통 시스템이 합병하기를 원했다.


이 경우에 시장의 한 가지 가능한 정의는 시외버스 서비스 시장이었다. 또 다른 가능한 정의는 개인용 자동차, 렌터카, 여객 열차, 통근 항공편을 포함한 시외 교통 시장이었다. 당신은 버스 회사들이 어떤 정의를 선호하고,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세계화와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의 결과로 독점 금지 당국이 사용하는 시장의 정의가 더 넓어지거나 좁아질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검토

기업 합병이란 무엇인가? 취득이란 무엇인가?

독점 금지 정책의 목표는 무엇인가?

4-펌프 농도비 측정 방법 높은 척도는 경쟁의 정도에 대해 무엇을 의미하는가?

hERFINDAHL-hIRSHMAN 지수는 어떻게 측정되는가? 낮은 척도는 경쟁의 정도에 대해 무엇을 의미하는가?

왜 경쟁을 측정하기 위한 시장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을까?

비판적 사고 질문

4-펌프 농도비 또는 hhi가 업계의 경쟁량을 직접 측정하고 있는가? 왜 혹은 왜 아닌가?

산업에서 회사들 사이의 심각한 경쟁의 증거가 무엇인가? 경쟁이 치열한 두 산업을 식별할 수 있는가?

문제

표 3을 사용하여 미국 자동차 시장의 4-펌프 농도 비율을 계산한다. 이것은 집중된 시장을 나타내는 것인가, 그렇지 않은 것인가?

gm 19%

포드 17%

토요타 14%

크라이슬러 11%

표 3. 2013년 6월 미국 시장 점유율 4위를 차지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출처: HTTP://WWW.ZACKS.COM/COMMENTARY/27690/AUTO-INDUSTRY-STOCK-OUTLOOK-JUNE-2013))

표 3과 표 4를 사용하여 미국 자동차 시장의 허핀달-히르슈만 지수를 계산한다. 공정위가 gm과 포드 간 합병을 승인할 것인가.

혼다 10%

닛산 7%

현대 5%

기아 4%

스바루 3%

폭스바겐 3%

표 4. 2013년 6월 미국 시장 점유율을 추가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출처: HTTP://WWW.ZACKS.COM/COMMENTARY/27690/AUTO-INDUSTRY-STOCK-OUTLOOK-JUNE-2013)

용어집

인수

어떤 회사가 다른 회사를 구입할 때

독점 금지법

정부에게 특정 합병을 막을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법률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대기업을 더 작은 기업으로 분할하는 법률들

농도비

산업 내 독점력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초기 도구; 산업 내 전체 매출 중 어떤 부분을 가장 큰 기업(일반적으로 상위 4~8개 기업)이 차지하는지를 측정한다.

4-펌프 농도비

4대 기업이 차지하는 업계 전체 매출의 비율

hhi(hERFINDAHL-hIRSCHMAN iNDEX)

산업 내 각 기업의 시장 점유율 제곱을 추가하여 시장 집중도를 측정하는 접근법

시장점유율

시장에서 총매출의 비율

합병

이전에 분리된 두 회사가 합쳐져서 하나의 회사가 될 때

해결 방법

자가 점검 질문에 대한 답변


그래, 사실이야. hhi의 예는 충분히 쉽다: 모든 회사의 시장 점유율이 hhi 계산에 포함되기 때문에, 두 회사 사이의 합병이 hhi를 바꿀 것이다. 4대 기업집중률의 경우, 예를 들어, 시장에서 5대 기업과 6대 기업 사이의 합병은 시장 상위 4위 안에 드는 새로운 회사를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상위 4개 기업 중 어느 기업도 아닌 두 회사가 합병하면 여전히 4개 기업의 집중도가 달라지게 된다.

아니, 사실이 아니다. hhi는 모든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계산에 포함하지만 시장점유율의 스퀴징은 최대 기업의 영향을 4-펌 또는 8-펌 비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버스 회사들은 더 넓은 시장 정의(즉, 두 번째 정의)를 원했다. 좁은 정의를 사용했다면 합승 버스 회사들은 시외 버스 서비스 시장에서 거의 독식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것이 포함되었을 때 그들은 시외 교통 시장을 조금밖에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합병이 허용되었다.

먼 곳과의 경쟁이 심해져 시장의 정의가 더 넓어질 것이라는 게 공통된 기대다. 그러나, 이러한 확대는 반드시 독점 금지 당국이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국지적 또는 국가적 독점을 가진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이용해 국경을 넘어 영역을 넓힐 수 있고, 국가 당국의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경제학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 독점 규제  (0) 2020.08.20
반동력적 행동 조절  (0) 2020.08.20
기업 합병 (1)  (0) 2020.08.19
독점 및 독점 금지 정책의 도입  (0) 2020.08.19
과점(2)  (0) 2020.08.19

댓글